눈에 좋은 과일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잠에서 깬 뒤, 지금 이 시간에도 사용하는 눈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정말 중요하고 소중한 신체기관인데요.
다들 어떻게 눈 건강 관리를 진행하고 계시나요? 눈이 하루라도, 한 시간 이라도, 한 순간이라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모든 순간은 멈추게 될 것입니다. 집 안에서도 방을 거닐지 못할 것이며 요리를 하지도 못할 것이고 원하는 티비 프로도 시청을 못하게 됩니다. 그만큼 눈은 정말 소중하고 중요합니다.
하지만 통증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잘 보인다는 이유만으로 건강을 잘 챙기지 않는 이들이 많습니다.
만일의 상황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고 내일의 눈은 오늘보다 건강하지 않을 수 있어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 눈에 좋은 과일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면서 더 건강한 눈 관리를 유지하기 바랍니다.
먼저 눈에는 블루베리가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로 강력한 항산화제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망막을 보호하면서 눈의 피로를 개선해주고 염증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베리는 비타민 C와 E, A, B 등이 함유되어 있기에 눈 건강의 총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눈은 물론 심장이나 뇌에도 좋기 때문에 매일 한 줌 정도는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 과일은 오렌지입니다. 오렌지는 비타민C가 풍부하기로 유명한 과일이죠. 눈의 망막과 수정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며 백내장과 항반변성증의 위험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도우며 면역력의 강화를 유지해줍니다. 오렌지는 모발과 피부에도 좋은 과일로 수분이 많아 여름에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위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파파야입니다. 파파야는 열대과일입니다.
적색 및 황색을 가진 매력적인 과일이죠. 파파야는 카로티노이드라는 물질이 풍부합니다. 이 물질은 눈의 망막을 보호하며 백내장과 황반변성증을 예방합니다. 그리고 시력의 향상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파파야에는 비타민도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은 물론 피부와 소화 건강에도 좋습니다. 파파야는 눈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이 과일도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키위입니다. 키위는 털이 있는 초록색 과일로 강한 산미가 있습니다. 키위에는 비타민 C가 꽤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눈의 망막과 수정체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백내장과 황반변성증의 위험을 줄여주며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카로티노이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키위는 눈의 노화를 방지해주며 피로와 염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 과일도 과도하게 먹는다면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및 알레르기 유발이 될 수 있어 적당량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음식은 좋다고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하루에 먹어야 하는 일정한 양만 섭취가 되야 몸도 잘 받아드리며 더 건강해집니다. 과하게 섭취하기 보다는 하루에 섭취가 가능한 양을 체크한 뒤 적정한 시간에 먹길 바랍니다.
과일 이외에도 당근 및 야채도 눈에 좋습니다.
그리고 평상시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눈은 더 건강해질 것입니다. 햇볕이 강한 날엔 자외선을 신경써주고 눈이 건조하지 않게 렌즈를 장시간 착용한다거나 한 곳을 오래 투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눈이 건조하게 되면 염증이나 기타 문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력이 잘 보이고 눈에 어떤 무리가 가하지 않았다고 하여 눈 건짐을 게을리 하거나 방심하면 안됩니다.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들은 당연히 우리들 몸에는 좋지 않습니다. 건강하고 밝은 매일을 보길 희망한다면 서둘러 우리들의 식탁을 바꾸기 바랍니다. 수분을 자주 섭취하면서 몸 속의 수분을 넉넉하게 보충해놓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들의 몸에 대부분은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수분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오늘 눈에 좋은 과일 정보를 통한 밝은 내일을 기대하길 바랍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