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전조증상, 점진적인 시야의 흐릿함

백내장전조증상, 점진적인 시야의 흐릿함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백내장전조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진행되며, 초기에는 큰 증상이나 눈에 띄는 시력 변화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백내장이 진행되면서 다음과 같은 초기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흐릿한 시력인데요. 백내장의 가장 흔한 초기 징후 중 하나는 점진적인 시야의 흐릿함입니다. 처음에, 이 흐릿함은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전조증상은 눈부심에 대한 민감도 증가 백내장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밝은 빛과 눈부심에 더 민감해진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헤드라이트, 햇빛 또는 다른 밝은 빛의 원천들은 불편함이나 선명하게 보는 것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저조도 상태에서 시야 확보가 어려운 백내장은 희미하거나 저조도 상태에서 선명한 시야 확보를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저조도 상태에서 책을 읽거나 희미하게 불이 켜진 곳에서 길을 찾는 등의 활동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전조증상은 안경 처방의 잦은 변화 평소보다 자주 안경 처방을 바꿔야 한다는 것을 알아차린다면 백내장이 발생하는 징후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진행됨에 따라 선명한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 처방의 변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색이 바래 보이는 것입니다.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점차 노랗게 변하거나 갈색으로 변하여 색이 덜 생기거나 색이 바래 보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전조증상은 이중시력 백내장은 특히 초기에 한쪽 눈의 이중시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이중시력은 일반적으로 한쪽 눈을 감으면 완화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눈 상태를 나타낼 수도 있기 때문에, 시력에 변화가 있다면 눈 관리 전문가와 상담하여 종합적인 눈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은 백내장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데, 수술은 구름 낀 수정체를 인공 수정체로 바꾸어 선명한 시력을 회복시킵니다. 나이가 들수록 정기적인 눈 검진은 백내장과 같은 질환을 관찰하고 시력 변화를 즉각적으로 해결하는 데 중요합니다.

노안은 수정체의 탄력이 약해지며 눈의 조절력 또한 약해져 나타나는 질환 입니다.

백내장은 투명하고 깨끗해야 할 수정체가 어떠한 원인에 의해 혼탁이 발생하면서 물체의 상이 수정체를 통과시키지 못하고 망막에 정확한 초점이 맺히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듦에 따라 수정체가 점차 투명성을 잃어가는 노인성 백내장이 제일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 외에도 태어날 때 부터 생신 선천성 백내장, 외상으로 인해 수정체가 파열되었거나 파열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타박으로 인해 수정체 혼탁이 오는 외상성 백내장, 만성 각막염, 홍체 모양체염 등

눈의 염증이나 아토피, 당뇨, 녹내장, 망막박리 및 출혈 등의 합병성 백내장, 기타 스테로이드 같은 일부 복용약에 의한 백내장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전조증상은 백내장은 발생 부위에 따라 증상이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초기의 백내장이라도 중아에서부터 생긴 경우에는 캄캄한 곳에서 잘 보이다가 밝은곳에 나가면 오히려 눈이 더 침침해지고 눈이 부신 현상이 나타납니다.

서방에 안개가 낀 것 같이 뿌옇게 보이며 멀리 있는 사물이 불분명하게 보이는 수정체 혼탁이 진행되는데 이는 매우 서서히 진행되므로 증상이 심각해질때까지는 환자 스스로가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밖에도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어두운 곳에서 책을 읽기가 힘들 다거나 야간 운전이 매우 어렵다거나 색깔이 이전보다 바래 보이거나 노랗게 보이는 경우

눈이 자주 부시고 불빛 주변에 달무리가 생기고 사물이 둘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이 더 진행되면 육안으로도 검게 보여야 할 동공의 색깔이 회색이나 흰색으로 변한 것을 관찰할 수 있으며, 혼탁해진 수정체가 팽창되어 안압이 올라가거나 액화되어 눈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간혹 백내장이 의심돼 안과에 가면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한다고 겁부터 내는 분들도 있는데 백내장이 발견돼도 초기에는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한 약물 치료가 먼저 진행되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것은 의심이 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정밀 검사를 받는것입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치료를 할 것인지, 수술을 하게 된다면 본인에게 맞는 인공수정체는 어떤 종류인지, 수술시기를 언제로 해야 하는지 등을 결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

잠실역라섹 안과 선택하기 어렵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