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백내장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노인백내장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백내장이란 눈 속의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발생하는 시력장애입니다. 노인백내장이란 이름에서 들을 수 있뜻이 노화 과정에서 많이 발병하며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노인성 안질환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노안 시기가 앞당겨졌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현대인의 생활 습관 변화로 인해 노안과 백내장 환자가 증가하면서 안과 치료 방법 또한 다양해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인백내장은 눈 속의 투명한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해지면서 시야가 안개 낀 것처럼 흐려지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로도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이미 혼탁해진 수정체는 다시 맑아지지 않기 때문에 결국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백내장과 노안은 노화 과정 중 하나로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40대 이후부터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눈 건강을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백내장 치료 방법은 레이저 백내장 수술과 미세절개 백내장 수술, 인공수정체 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말 그대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로서, 단초점렌즈와 다초점렌즈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단초점렌즈는 근거리나 원거리 중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초점렌즈는 먼 거리뿐만 아니라 가까운 거리까지도 초점을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개인마다 적합한 렌즈가 다르기 때문에 사전 검사를 통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결정해야 합니다.

백내장 치료 시기는 진행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서서히 백내장 증상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특별한 합병증이 없다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회복되는 데 2~3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노안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라면 노안 교정술과 동시에 백내장 수술을 받아야 하므로 시기를 앞당길수록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일반적으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 있습니다. 수술 후 눈앞이 흐리게 보이거나, 눈이 아프거나, 눈이 붓거나, 시력이 더 저하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즉시 안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수술 후는 적극적인 정기검진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각막염, 결막염 등의 합병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당일에는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며 다음날부터는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다만 세안 및 샤워는 일주일 이후부터 가능하며 머리 감기는 한 달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목욕탕 이용은 2개월 이후부터 가능합닏니다. 술과 담배는 회복 기간 동안 피해야 하며 약 1달간은 금주 금연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백내장 수술은 인공수정체 삽입술이라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여기서 들어가는 인공수정체의 종류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단초점렌즈(근거리/원거리 중 한 가지 초점만 교정)인 경우와 다초점렌즈(근거리/원거리 모두 교정)인 경우에 따라 가격이 얼마든지 달라집니다.

  • 각 사람마다 다른 안구 상태를 고려해야 하므로 정밀 검사 후 자신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노안과 백내장이 동시에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단초점 인공 수정체 삽입술 또는 다초점 인공 수정체 삽입술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은 노안과 백내장을 동일시하지만 이는 다릅니다.

노안 수술은 말 그대로 초점 조절 근육의 힘이 약해져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는 노안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투명해야 하는 수정체가 뿌옇게 변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두 수술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공통점으로는 각막을 절개한다는 점이며, 그렇기 때문에 안구 건조증 및 빛 번짐 현상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안질환인 백내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100세 시대라는 말이 나올 만큼 기대수명이 길어지고 있는 만큼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라도 백내장 증상이 보일 시 빨리 내원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늦기 전에 예방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

잠실노안눈수술, 올 겨울 조금이라도 의심든다면 검사부터 받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