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수술비용, 올 겨울 필히 검사 받아야 할 이유는?

백내장수술비용, 올 겨울 필히 검사 받아야 할 이유는?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유난히 변덕스러웠던 가을을 뒤로한 채 추운 겨울이 찾아왔다.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신체 건강에도 비상인 이들이 늘고 있다.

  • 이때 평소 노안을 비롯해 눈 건강이 의심되는 경우 백내장이나 녹내장에 대한 걱정도 있기 마련.

특히 백내장의 경우 눈 속의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력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40대 이상의 나이라면 필수적으로 정기 점검이 요구된다. 이에 오늘은 백내장수술비용을 알아보는 이들을 위한 글을 준비했다.

먼저 백내장 검사비용이 부담스럽다는 이유로 검사를 차일피일 미루는 건 결코 좋지 않다.

혹여라도 수술을 권할까 두려워 안과 검진을 미루는 이들도 많지만 옳은 판단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백내장은 노인성 질환인데 대부분 70세 이상 연령에서 10명 중 9명이 겪을 만큼 흔한 증상이다.

다만 수술 비용의 차이가 크고 최근에는 과잉진료로 백내장 수술이 늘어나고 있다는 지적도 계속해서 받고 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눈에 이상이 있는 것 같다면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 및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좋다.

우선 백내장의 초기 증상과 원인은 다음과 같다.

초기에는 눈 앞이 흐리게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깝거나 멀거나 시야가 안개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게 한다. 앞이 잘 보이지 않다 보니 눈을 찡그리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계속해서 시력 저하로 이어지는 특징이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주요 원인도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선천성 백내장, 당뇨 합병증으로 인한 백내장, 약물로 인한 백내장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백내장의 경우 수정체에 이상이 생기며 잘 안보이게 되는 질병으로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혼탁하게 변하는 등의 특징이 있다.

만약 앞이 잘 보이지 않다면 노안이 왔다고 의심하기 쉽지만 시력이 저하되거나 사물이 흐릿하게 보일 경우

그리고 한쪽 눈을 가리면 물체가 겹쳐 보이거나 두 개로 보여지는 경우, 돋보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가까이서 보는 시야가 좋아지는 경우

밝은 곳보다 밤에 물체가 더 잘 보이는 경우, 누렇게 변색되어 보이는 경우, 검은 눈동자 부분에 백태가 끼는 경우 등의 증상 중 3가지 이상이 있다면 백내장을 의심해야 한다.

 

현재 백내장수술비용을 알아보는 이들에게는 수술과 약물을 통한 치료 방식이 다르다고 답변하겠다.

약물 사용으로 진행을 늦출 수는 있지만 근본적으로 백내장 제거 수술도 간과할 수는 없다. 이는 백내장 검사를 통해 의료진과 상담 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야 한다.

 

끝으로 백내장수술비용은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단초점 렌즈삽입술부터 다초점 렌즈삽입술 등 다양한 교정 방식에 따라 좌우된다.

단초점 수술의 경우 포괄수가제가 적용되기도 한다. 특히 렌즈 금액에 따라 가격도 달라지다 보니 가능하다면 정직하고 엄선된 병원을 찾아 진료 보는 것이 좋다.

최근 들어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사용률이 급격히 오르면서 시력 저하를 호소하는 이들도 많다.

겨울은 밤이 길어져 하루 중 스마트폰과 전자기기 사용량도 증가한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건강할 때 정기 검사를 통해 보다 건강한 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하기 바란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

한쪽눈시력저하, 오래 방치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