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치료 비용, 올 여름 눈 건강 지킬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눈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삼성안과 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누구나 쉽게 걸리기 쉬운 안구건조증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여름 휴가철과 방학시즌을 맞아 안구건조증 치료 비용을 문의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안구건조증은 일반적으로 겨울에 심해지는 질환이지만,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도 악화될 수 있죠. 선풍기, 에어컨 등 냉방기 바람으로 눈물이 마르고 안구가 건조해지기 때문인데요.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안구건조증은 안구 표면의 눈물층이 불안정해지면서 안구불편감, 시력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은 수성눈물 생성 부족에 의한 안구건조증과 눈물막 증발이 증가돼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이 두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생활 속 습관들을 참고해서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스마트기기, 미세먼지, 에어컨, 질환 등 위험인자가 다양한 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은 보통 나이가 들면서 잘 생기고 남성보단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곤 하는데요. 눈수술을 받은 적이 있거나, 렌즈를 착용할 때 안구건조증이 상대적으로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기기의 장시간 사용도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위험인자가 되고 있으며, 미세먼지도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안구질환도 눈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마이봄샘 기능장애나 안검염에 의해 눈이 더욱 건조해질 수 있고, 눈꺼풀 형태의 이상이나 신경계통 장애도 안구건조증 위험인자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쇼그렌증후군이나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안구건조증 발생이 빈번하며 복용하는 약물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으로는 이물감, 작열감, 콕콕 찌르는 느낌, 가려움, 뻑뻑함, 쓰라림,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 눈부심, 안구피로감 등이 있는데요.
이 밖에도, 수성눈물 부족에 의한 안구건조증은 오후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고, 마이봄선 질환에 의한 건성안은 아침에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요즘 같이 날이 더울 때는 냉방기 사용이 눈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은 공기 중 수분을 응결시켜 기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낮춰야 합니다. 낮은 습도 때문에 눈이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선풍기는 내장된 팬이 돌아가면서 증폭된 바람을 전달하는 냉방기인데, 에어컨처럼 실내 습도를 떨어뜨리지는 않으나 직접 바람이 눈에 닿으면서 안구가 건조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에어컨 역시 직접 얼굴에 쐬면 눈물이 마르게 되니, 눈에 닿지 않도록 풍향을 조절해야 합니다.
끝으로 실내에서 에어컨을 자주 사용한다면 가습기를 함께 둠으로써 실내 습도를 조절이 가능한데요.
모니터를 계속 주시하는 직업군에 종사한다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 안구가 더욱 건조해질 수 있으니, 한 번씩 눈이 쉴 수 있는 휴식 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하고요. 휴식을 취할 때는 손을 비빈 뒤 눈 위에 살며시 올려주거나 온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끝으로 안구건조증 치료 비용은 안과마다 상이한데요. 가장 합리적이고 정밀한 검사를 희망하시면 언제든지 이곳 삼성안과로 내원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