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진탕증, 눈이 떨린다면 의심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안구진탕증은 소위 눈 떨림, 안구 떨림으로 불립니다. 이는 눈동자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현상을 뜻하고 있습니다.
-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이 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눈떨림은 가끔 발생하는 일로, 큰 걱정거리는 아니라고 생각하며 지나갈 수 있으나 많은 분들에게 눈동자의 떨림은 처음 겪었을 때 많은 당황을 느끼게 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안구진탕증은 안구의 초점을 조절하지 못하는 상태로, 안구가 무의식적으로 진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해외에서는 댄싱 아이즈라는 흥미로운 별명으로 불릴 정도로 독특한 증상입니다.
보통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사물을 바라볼 때 안구는 한 곳에 초점을 맞추고 고정됩니다.
그러나 안구진탕증은 이 초점을 유지하지 못하고 계속 떨리며 사용자의 통제를 벗어나 초점을 잡지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증상이 안구에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뇌 신경과 시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계 질환으로도 분류됩니다.
눈 떨림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체내의 마그네슘 등 영양소 결핍, 진정 기관 및 신경계의 이상, 뇌출혈, 뇌경색, 뇌종양 등 각종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로 나뉩니다. 후천적 안구 진탕증은 전정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하며, 뇌의 이상으로 인해 안구운동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선천적 안구 진탕증은 개인이 선천적으로 안구진탕의 위험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것을 의미하며, 현재까지 이 질환을 완치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어린 시기부터 훈련 및 시력 관리를 통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안구 진탕증의 주요 증상은 초점을 맞추지 못해 시력이 계속해서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눈동자가 고정되지 않으므로 눈의 피로가 상당히 증가하며 지속적으로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주변 사물을 보기 위해 가장 적합한 각도로 머리를 돌리거나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며, 이는 주변인들로부터 이상하게 취급받을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안구 진탕증으로 인해 사용자의 머리가 미세하게 떨린다는 인상을 주어 틱장애로 오해받을 수도 있으며, 거울을 통해 증세를 확인하더라도 본인이 그 현상을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둡거나 빛이 부족한 곳에서는 더욱 잘 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구 진탕증은 선천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치료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시력을 관리하고 훈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선천성 안구 진탕증의 경우 어린 시절부터 약시 훈련을 실시하면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는데, 이를 소홀히 하면 시신경이 완전히 손상되어 단안 시력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구 진탕증의 원인에 따라 선천성, 말초성, 중추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따라 치료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중추성 안구 진탕증의 경우에는 MRI, CT 등의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원인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합니다. 후천성 안구 진탕증은 비타민 섭취나 약물 주사를 통해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완전한 치료법은 아닙니다. 교정을 통해 시력을 개선하는 방법 또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안구 진탕증은 무엇이 원인이 되었든, 그 증상은 개인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조기에 인지하고 적절한 관리를 통해 시력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동자가 무질서하게 움직이는 것을 겪는 분들은 안과로 방문하요 의료진의 상담과 검사를 통해 원인을 밝히고 치료법을 찾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우리가 접하는 수 많은 정보는 대부분 시각 정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만큼 눈 건강은 우리의 삶과 학습 그리고 수 많은 경험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더 나은 삶을 그려나가길 원하신다면 올바른 눈 건강 관리를 이어 나가야 합니다.
노안은 40대부터 시작되므로 1년에 한 번씩 안과로 방문하여 정기 검진을 받아보시는 걸 권합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