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도근시라섹, 렌즈삽입술의 장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평소 시력이 좋지 않아 고민인 사람들이라면 시력교정술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셨을 텐데요.
현재 우리나라 주요 안과만 하더라도 시력향상을 위해 찾는 환자들에게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 등 다양한 시력교정술에 대해 안내하고 있는 걸 쉽게 찾아볼 수 있죠. 특히 이러한 시력교정술은 해가 거듭될수록 안정성이 높아지면서 환자의 시력, 각막두께, 생활방식, 연령 등을 고려한 시력교정술의 선택마저 가능해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각 수술 종류마다 회복기간, 장단점 등이 다르기 때문에 종류별 차이점을 알아두는 것 역시 필요합니다. 이에 오늘은 초고도근시라섹과 렌즈삽입술을 두고 고민인 이들을 위한 포스팅을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 눈은 사물로부터 반사된 빛이 각막과 수정체를 통과해 맺힌 상을 전기적 신호로 전환해 뇌에 전달하면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이때 선명한 시야 확보를 위해서는 눈으로 들어오는 평행한 빛이 적절하게 굴절돼 망막의 중심오목에 하나의 초점을 맺혀야 하는데, 굴절 과정에 이상이 생기면 근시, 원시 등이 생기게 되는 데요.
우리가 흔히 찾는 시력교정술은 이러한 굴절 이상을 정상 수준으로 교정해 주는 수술이라 보시면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시력교정술에는 라식과 라섹이 유명하죠. 라식수술은 각막을 절개해 절편을 만든 뒤 각막의 실질 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인데요. 각막 두께가 충분하고 빠른 회복을 원하는 경우 적합합니다. 다만 외부충격에 약하며 각막 절편 생성으로 인한 부작용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반면, 라섹은 각막 상피를 부드럽게 벗겨낸 뒤 레이저로 각막 굴절을 교정하고 있습니다.
외부충격에 강해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경우도 수술을 받을 수 있지만 라식에 비해 통증이 있고 회복기간이 긴 편이다 보니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휴가 기간을 이용해야 할 수준인데요.
만약 각막이 지나치게 얇거나 초고도근시, 난시가 있다면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각막 절삭량이 많아지면서 수술 후 내부 압력을 견디지 못해 각막확장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초고도근시라섹이나 렌즈삽입술을 권합니다.
이때 렌즈삽입술의 경우 특수 렌즈를 눈 안에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도록 하는 시술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렌즈삽입술은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빛번짐, 안구건조증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의 시력 회복을 돕고 있는데요. 근시퇴행없이 지속적인 시력 유지를 기대하는 경우도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각막 절개가 필요없다 보니 고도근시나 초고도근시, 난시도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렌즈삽입술을 결정하기에 앞서 시력검사, 굴절검사, 안압검사 등 눈 정밀검사를 반드시 받는 게 필수입니다.
다양한 검사를 통해 시력, 각막 상태, 형태, 두께를 판단하고 근시와 난시 정도를 체크해야 보다 안정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사시검사, 시야검사, 각막이상증검사 등을 받은 뒤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에게 적합한 수술방법을 정하고 전방, 후방, 난시렌즈 등 맞춤형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끝으로 초고도근시라섹과 렌즈삽입술을 놓고 고민이라면 반드시 자신의 눈 건강을 정밀하게 검사하고 경험이 풍부한 안과를 찾아야 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에만 의존하지 말고 경험이 많고 엄선된 안과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오늘 준비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고요. 혹시 초고도근시라섹 안과를 찾고 계시다면 이곳 삼성안과로 내원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