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망막병증 증상, 실명의 주요 원인 중 하나

당뇨망막병증 증상, 실명의 주요 원인 중 하나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기대 수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생활양식 또한 변화하면서 만성 질환의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질환은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 이 가운데 당뇨병은 현대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는 미세 혈관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는 대사성 질환으로, 눈을 비롯한 여러 조직에 광범위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실, 당뇨병 환자의 약 60%가 어떤 형태의 눈에 이상이 발견되며, 그 중에서도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중 하나인 당뇨망막병증은 실명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망막병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은 심각한 눈의 합병증 중 하나로, 망막의 이상을 의미합니다.

눈의 망막은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망막 세포는 충분한 영양과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당뇨병이 고혈당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둔해지고 망막 내의 미세한 혈관들이 막히면서 산소 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망막은 새로운 혈관 형성에 대한 신호를 보내고, 이러한 혈관은 비정상적으로 형성됩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혈관은 부종과 출혈을 초래하며 망막 세포에 손상을 일으키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것이 당뇨망막병증의 핵심적인 메커니즘입니다.

 

망막은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중요한 조직으로, 그 안에는 망막 세포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세포들은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감지하고 이를 전달하여 뇌가 인식할 수 있는 신호로 변환합니다. 이 과정에서 산소와 영양소가 필요한데, 당뇨병으로 인한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혈액순환이 둔화되고 망막 내의 미세한 혈관들이 막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망막은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며, 이로 인해 신호를 보내어 새로운 혈관을 형성하려고 시도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신생혈관은 비정상적으로 형성되어 부종과 출혈을 유발하고 망막 세포에 손상을 줍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력 변화는 당뇨망막병증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환자는 시야가 흐려지거나 일반적인 것들이 흐트러져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주로 망막에 출혈이나 부종이 발생할 때 나타납니다.

출혈이나 부종은 망막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고 시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급속하게 나타날 수도 있지만, 때로는 점진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 중 하나인 이물감 또는 이상한 느낌은 다른 중요한 증상입니다.

환자는 눈앞에 이물감이나 이상한 물체가 떠다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망막의 혈관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물감은 때로는 눈을 괴롭히는 불쾌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물의 비틀림 또는 비뚤어짐은 망막의 변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망막이 손상되면 사물이 비틀려 보일 수 있으며, 때로는 직선이 둥그렇게 보이거나 사물의 크기나 형태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환자의 일상 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시력에 대한 심각한 위협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야간 시력 저하는 또 다른 중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야간에 시야가 흐려지거나 시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망막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것으로, 어둠 속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야간에 시력이 저하되면 환자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의 활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당뇨망막병증의 초기 단계부터 심한 단계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증상이 미미하거나 무시되기 쉽지만,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안과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과 안저 검사는 당뇨망막병증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치료는 질병의 진행 정도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사용됩니다. 스테로이드, 항체 주사, 레이저 수술 등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

잠실새내역안과 노안 백내장 치료 아직도 미루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