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면 눈물, 눈물 계통에 장애 호소한다면?

찬바람이 불면 눈물, 눈물 계통에 장애 호소한다면?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찬바람이 불면 눈물 흘러 일상생활을 할 때 불편함이 있다면 오늘 포스팅에 주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찬바람이 불 때 눈물이 나다가 심할 경우 눈물이 뺨을 타고 흐르는 경우도 있으며 바람이 불지 않아도 눈물이 계속해서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겪는 분들의 경우에는 손수건을 항상 들고 다녀야 하는데 눈물이나 눈곱이 지속해서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있어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세균 성장이 잘 일어나며 피부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겨울이 되면 찬바람이 불면 눈물 또는 건조한 환경에 의하여 더 증상이 악화하기도 합니다.

눈물 계통 질환은 두 가지로 분류가 가능한데 하나는 눈물 막 자체 문제가 발생하여 눈물이 많이 흐르는 안구건조증이 대표적입니다. 다른 하나는 눈물 배출 길에 문제가 일어나 하수도가 막힌 것과 같이 눈물이 흐르는 눈물길 자애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눈물 계통 질환의 경우

찬바람이 불며 공기가 건조한 늦가을에서 초봄이 발생하기 쉽고 눈이 뻑뻑하면서 시리고 건조함이 발생하며 심할 경우 이물감과 눈물이 흐르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해질 경우 눈물 계통에 장애 호소를 하는 분들이 더 많아지는데 오늘은 찬바람이 불면 눈물 흐르는 질환 중 하나인 눈물흘림증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눈물흘림증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눈물길이 막혀서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 눈곱이 자주 생기며 야외 활동을 할 경우 눈물을 계속 닦아주어야 하며 눈가가 짓무르고 통증이 생기는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눈물길이 막혀서 눈물을 흘리는 증상은 특히 중년 이후에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하고 노화에 의하여 생기기도 합니다.

세월이 흐르며 눈물이 많아진다는 말을 믿고 이를 가볍게 생각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와 같은 증상이 계속되어 만성적인 안질환으로 이어질 경우에는 눈물주머니에 심각한 염증이 발생하여 눈 안쪽이 붓게 되고 위험한 감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는 초기에 원인을 찾아 확실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찬바람에 의하여 눈물이 나는 경우 불편함이 생기기도 하지만 시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라도 치료를 꼭 해주어야 합니다.

눈물흘림증은 오랜 전자기기 사용이나 대기 오염 등으로 인하여 안구 건조증이 있는 분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안구 건조증 그리고 눈물 흘림증 질환의 경우 차이점이 있는데 안구 건조증은 쉽게 증발하고 눈물양이 부족하여 건조함을 느끼는 것이며 안구가 쉽게 뻑뻑해지며 따가움,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찬바람에 눈물이 발생하며 모래가 있는 것과 같은 이물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과 반대가 되는 것은 바로 눈물 흘림 증상으로 유루증이라고 합니다.

눈물의 경우 우리 눈에 들어온 것을 씻어 내주고 촉촉한 상태로 유지하고 건조함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눈물의 경우 평소 자연스럽게 눈을 깜빡이고 슬픈 일이 있을 때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나 어떠한 자극이 없는데도 눈물이 과하게 나온다면 눈물 흘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과 코는 이어져 있는데 이렇게 이어진 눈물길이 비좁아지고 막힐 경우 눈물이 코로 배출이 되지 못하여 눈꺼풀의 밖으로 흘러 눈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눈물의 경우 눈물샘에서 분비가 되는 물 그리고 기름샘에서 나오는 기름이 섞이면서 구성합니다. 이 경우 기름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기름샘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눈물이 금방 말라버립니다.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물샘에서 눈물 분비량을 늘립니다.

눈물이 눈꺼풀 밖으로 흘러나오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원인은 알레르기나 건조한 환경 그리고 수면 부족과 피로,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는 선천적, 후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신생아는 6~7퍼센트 정도 눈물이 막힌 상태로 태어납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며 자연적으로 뚫리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눈물길이 뚫리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하게 됩니다.

성인은 대부분 후천적으로 생기고 비염이나 노화, 부종 등에 의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찬바람이 불면 눈물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

잠실당뇨망막병증 실명 위험을 줄이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