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안쪽 가려움, 생활의 질을 저하하는 요소가 됩니다!

눈 안쪽 가려움, 생활의 질을 저하하는 요소가 됩니다!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많은 사람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눈 안쪽 가려움과 부음은 단순히 불편한 증상을 넘어 생활의 질을 저하하는 요소가 됩니다.

  • 특히 알레르기 질환을 앓는 환자들에게 이러한 증상은 더욱 자주 발생하며,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오해와 달리, 눈물샘은 눈의 바깥쪽 위쪽에 있으며, 눈물이 생성되어 눈을 적시는 과정에서 눈 안쪽에 있는 눈물 언덕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눈의 구조적 특성을 바탕으로, 눈 안쪽의 가려움의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눈 안쪽 가려움의 첫 번째 원인은 물리적 혹은 화학적 자극에 의한 것입니다.

이물질, 눈썹, 속눈썹, 화장품, 꽃가루, 렌즈, 스프레이 등 다양한 외부 자극들은 눈물 언덕에 일시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키며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대부분은, 이러한 자극은 인공눈물을 사용하거나 자연스러운 눈물 배출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극에 지속해서 노출되거나,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가려움증이 심화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과 염증 매개 물질도 눈 안쪽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이미 높아진 히스타민 수치와 과민한 면역 반응하고 있어, 눈물 언덕과 같은 민감한 부위에서 더욱 심한 반응을 보이기 쉽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피부염, 두드러기, 천식 등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은 눈 주변의 점막이 외부 자극에 과민하게 반응하도록 만듭니다.

 

woman use smart phone and feel eye pain on the bed at night

이러한 상태에서는 작은 자극이나 스트레스 요인에도 눈의 안쪽 부분이 가려우며 부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통증이나 충혈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평소에도 눈 주변의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알레르기 치료와 함께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할 때는 그 부작용에 주의하며 적절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와 눈 가려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는 눈물 언덕에서의 알레르기 반응을 악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뇌의 스트레스 중추를 자극하여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과 같은 염증 매개 물질의 과도한 분비를 유발합니다.

이렇게 분비된 염증 매개 물질은 눈 주변의 점막을 자극하여 가려움과 부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함께 급성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하면, 이러한 증상은 더욱 심화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안구건조증과 그로 인한 가려움증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숨을 쉴 때 발생하는 습기가 눈 주변으로 올라가 안구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눈물 언덕의 기능을 방해하며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스크의 코 부분을 단단하게 조절하여 입김이 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염성 질환도 눈 안쪽이 가려운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결막염이 눈 안쪽에 가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은 눈의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전체적인 눈의 충혈, 눈곱, 통증 등을 동반합니다.

결막염은 바이러스, 세균, 알레르기 반응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쇼그렌 증후군과 같은 만성 질환도 눈 안쪽에 가려움의 원인이 됩니다.

쇼그렌 증후군은 자가면역 반응으로 인해 눈물과 침의 분비가 감소하여 건조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에 따라 안구건조증, 결막염, 가려움,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전신적인 증상 관리와 함께 안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눈 가려움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먼저, 외부 자극에 의한 가려움의 경우, 눈을 자주 비비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신, 인공눈물과 같은 안구 보습제를 사용하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가 원인일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요인을 피하고 필요에 따라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약물 사용에 따른 부작용도 고려해야 하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처럼 눈 안쪽에 가려움의 원인은 다양하며, 각각의 원인에 맞는 적절한 대응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외부 자극으로 인한 가려움은 적절한 위생 관리와 예방 조치로, 알레르기 반응은 알레르기 치료와 환경 조절로, 감염성 질환은 적시에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성적인 질환의 경우에는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가 요구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접근을 통해 눈 안쪽의 가려움과 관련된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

라식안과추천 라식수술과정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