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눈꼽 증상 치료 계속 미루지 마세요

안구건조증 눈꼽 증상 치료 계속 미루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눈물은 인간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생리적 현상 중 하나이다. 우리가 기쁠 때도, 슬퍼할 때도, 또한 매운 양파와 같은 자극물질을 만날 때도 눈물이 흐른다.

그렇다면 눈물은 왜 나오며, 그 성분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안다면, 안구건조증 눈꼽 증상 치료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우리는 눈물이 울 때만 나오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사실은 눈은 항상 눈물로 덮여 있습니다.

눈의 각막 표면에는 지방층, 수성층, 점액층으로 이루어진 눈물이 있다. 이 중 대부분 약 90%는 수성층이다. 눈물이 풍부하게 나오는 것은 수성층의 증가 때문이며, 지방층은 눈물의 증발을 방지하고 점액층은 눈물이 각막 표면에 스며들도록 도와준다.

눈을 깜빡이면 새로운 눈물이 생성되고, 오래된 눈물은 눈끝의 눈물점에서 회수되어 코를 통해 배출된다. 아침에 눈꼽이 눈에 끼이는 것은 점액층이 완전히 배출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이다.

 

눈물은 슬픔과 관련된 감정의 표현으로 자주 연결된다.

이러한 눈물에는 스트레스 물질을 배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슬플 때의 눈물은 양파를 썰 때 나오는 것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포함하며, 부신피질호르몬과 프로락틴 등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감정의 눈물은 몸 속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도 있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울분을 풀 때 몸이 더 편안해지는 현상을 불러온다.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주요 원인으로는 눈물샘에서의 눈물 분비량 감소, 주변 공기의 지나치게 건조하여 눈물의 증발, 각종 염증,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 콘택트 렌즈 사용, 장시간의 운전 등이 있다.

  • 안구건조증의 증상은 이물감, 쓰라림, 눈의 피로감, 가려움, 충혈, 눈이 뜨고 있을 때의 불편함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항염증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그리고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은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눈물점을 막아 코로 배출되는 눈물의 양을 줄이기도 한다.

 

안구건조증을 완화하기 위한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다.

전자기기 사용을 줄이고 독서를 즐기며, 콘택트 렌즈 사용을 줄인다. 또한 자극성 화장품, 세제, 샴푸 등을 최소화하고 약물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하고 눈꺼풀을 청결하게 유지하며, 보존제가 함유된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양파를 썰면 눈물이 왜 나오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품을 수 있다.

양파 속의 황화아릴이 눈의 각막을 자극하는데, 이로 인해 눈물이 증가한다. 눈은 자극물질을 씻어내기 위해 더 많은 눈물을 분비합니다.

눈물이 나면 왜 콧물도 나오는지는 궁금할 수 있다. 눈물이 눈물점으로 흘러들어간 후에 코로 직접 흘러가기도 하며, 코의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콧물도 발생한다. 코와 눈은 비루관으로 연결돼 있다.

안구건조증 눈꼽 증상 치료를 해야 하는 신호는 눈곱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눈곱이 실처럼 나타난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야 한다. 이는 눈물 분비 감소, 눈물 성분 변화 등이 가장 큰 원인이다. 다만 가장 큰 원인은 노화다.

뿐만 아니라 류마티스 관절염, 당뇨병 등의 질환으로 인하여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약물 복용, 건조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환자는 알레르기 결막염이 함께 동반되는 경향이 있다.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게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점액 분비물이 증가해 눈물이 끈끈해지는 경향이 있다. 안구건조증 눈꼽 증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이외에도 눈 건강에 좋은 습관을 길들이는 게 좋다.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기, 금연, 적정 수면 유지, 눈을 오랫동안 뜨고 있는 시간 줄이기, 내부 습도 유지하기, 루테인을 포함한 항산화제 복용 등이 있다.

안구 질환에 따라 하얀 눈곱, 누런 눈곱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눈곱도 다양한 원인에 따라 형성되는 만큼, 평소와 눈곱의 형태가 다르다면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안과로 방문해야 한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

시야흐림 눈빛번짐, 다양한 거리의 물체에 집중하기 어려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