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수술종류는 물론 수술 전후 준비와 관리가 필수!

시력수술종류는 물론 수술 전후 준비와 관리가 필수!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눈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급증하면서 눈에 가해지는 부담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중독 등으로 인한 안질환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문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눈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눈 관리를 통해 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 가능하며, 때로는 시력이 좋지 않아 시력교정수술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과 같은 다양한 시력교정수술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력수술종류 중 하나인 라식 수술은 미세 각막 절삭기를 이용하여 각막을 성형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근시, 난시, 원시 등의 시력을 교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라식은 각막절편을 만들어 연 뒤 실질 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하고 절편을 그대로 덮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수술은 신경노출이 없어 통증이 적고, 수술 후 빠른 시력 회복과 일상 생활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라섹 수술은 라식과 유사하지만 각막상피만 벗겨내고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식입니다. 이 수술은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강하고 안정성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각막신경 노출로 인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력수술종류 중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깎지 않고 렌즈를 눈 속에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라식이나 라섹과 달리 각막을 손상시키지 않으므로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시인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수술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라식과 라섹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시력수술종류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술 전후에는 제대로 된 준비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시력교정수술을 고려할 때는 반드시 안과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안과는 환자의 눈의 상태를 평가하고 어떤 수술 방법이 가장 적합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받을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안경이나 연락처 렌즈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이는 각막의 형태를 안정시키고 수술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흡연은 각막의 회복력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음주는 수술 후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수술 전에는 흡연과 음주를 중단해야 합니다.

수술 전에는 기저 질환 여부와 현재 복용 중인 약물, 알레르기 및 눈의 이전 수술 이력 등을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술 전에는 충분한 휴식과 영양을 취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해야 합니다. 건강한 상태에서 수술에 임하는 것이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에는 안정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외부 충격을 피하고 눈을 자극하는 활동은 삼가야 합니다. 의료진이 처방한 약물을 정확히 복용해야 합니다. 항생제나 항염제 등의 약물은 시력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안경이나 보호용 안대를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안과에서 권장하는 안약이나 인공눈물을 규칙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시력교정 수술 후에 눈을 자극할 수 있는 활동은 삼가야 합니다.

특히 눈을 긁거나 문지르는 행동은 조심해야 합니다. 수술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는 안과에서의 후속 검사와 예약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수술 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합병증의 조기 발견에 도움을 줍니다.

가능한다면, 일상 생활에서의 활동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운전이나 무거운 물을 들어올리는 등의 활동은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 자제해야 합니다.

시력교정수술은 시력 문제를 개선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수술은 단순한 과정이 아니며, 신중한 준비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술 전에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받아야 하며, 수술 후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

라섹수술준비 무엇을 챙기는 게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