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눈건강, 몇 가지 주목해야할 주요 측면!

겨울 눈건강, 몇 가지 주목해야할 주요 측면!

안녕하세요. 삼성안과 입니다. 겨울 동안, 특히 눈이 오는 조건에서, 여러분의 겨울 눈건강을 돌보는 것은 건강을 보장하고 추운 날씨와 관련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 겨울 눈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여기에 주목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측면들이 있습니다.

일단은 따뜻하게 유지하는것입니다. 몸의 열을 유지하기 위해 겹겹이 옷을 입으세요. 모자, 장갑, 절연 방수 부츠를 착용하여 사지를 보호합니다. 실내에서는 담요와 따뜻한 옷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동상 및 저체온증 예방이 있습니다.

동상(무감각, 얼얼함 또는 사지의 통증)과 저체온증(떨림, 혼란, 흐린 말)의 징후에 주의해야 합니다. 두 질환 중 하나라도 의심되면 진료를 받으십시오.

  • 그리고 수분 공급인데요.

추운 날씨에도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뜻한 음료를 마시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보호도 중요합니다. 보습제를 사용하여 차갑고 바람이 많이 부는 상태로 악화될 수 있는 건조한 피부를 예방합니다.

눈은 태양 광선을 반사하고 자외선 노출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미끄러짐 및 넘어짐 방지를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견인력이 좋은 적절한 신발을 신으세요. 얼음이 얼거나 눈이 많은 표면을 조심해서 걸으세요. 또한 야외 활동 시 주의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겨울 스포츠나 활동을 할 경우에는 안전수칙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기상 상황에 유의하시고, 혹한이나 폭풍이 몰아칠 때는 야외 활동을 피하세요.

건강한 식단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과일, 야채, 통곡물을 듬뿍 넣어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세요. 잘 먹는 것은 겨울 동안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기 예보를 알고 그에 따른 활동을 계획합니다. 특히 눈보라가 치는 동안 도로 상황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세요.

계절성 정서 장애 예방(SAD)도 중요합니다.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가능한 한 햇빛에 노출되며 필요한 경우 전문적인 도움을 구함으로써 겨울 우울증과 싸워보세요. 실내 공기를 건강하게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실내 대기 오염 물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환기가 잘 되도록 합니다. 건조한 실내 공기와 싸우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세요.

비상 상황에 대비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정전이나 극한 기상 시 담요, 부패하지 않는 음식, 물, 의약품, 손전등과 같은 필수품이 포함된 비상 키트를 보관하십시오. 이러한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면 겨울철, 특히 눈이 많이 오는 상황에서 건강과 웰빙을 더 잘 보호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여름에 비해 습기가 적고 차가운 바람이 많이 불기 때문에 안구가 쉽게 건조해집니다. 날이 건조해지면 백내장이 심화되는 것은 물론 안구건조증, 가벼운 충혈을 동반한 안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겨울철 대표 안질환 중 하나인 눈물흘림증은 찬바람이나 눈을 자극함에 따라 과다 분비된 눈물이 자신도 모르게 줄줄 흐르는 증상을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 눈물이 많아진다고들 하지않습니까. 대부분 이 눈물흘림증 때문인것으로 확인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눈 건강관리에 신경 쓰고 싶다면 주의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일단 마스크를 얼굴에 밀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마스크가 얼굴에 꼭 맞게 밀착되지 않은 경우 날숨이 눈을 향해면서 안구건조증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귀에 느슨하게 걸쳐두는것이 아니라, 코를 따라 완전히 밀착될 수 있도록 착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손으로 코 부분 철사를 눌러 마스크와 얼굴 사이의 공간이 없도록 착용해야 합니다. 마스크를 고쳐 쓸때 마다 주의해야 할 점입니다.

두번째 눈을 항상 촉촉한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난방기구를 사용한다면 가습기를 통해 실내 습도를 40~60%정도로 조절하고 자주 인공눈물을 하숑해 수분이 부족한 눈에 휴식을 주어야 합니다. 눈이 피곤하다면 가볍게 눈 마사지를 하는것도 눈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비록 코로나 19로 인해 다소 얼어붙어 있는 겨울이지만, 마음 깊이 서로의 건강을 챙기는 따뜻한 연말이 되기 바래봅니다. 오늘 이렇게 겨울 눈건강 난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삼성안과 안과 전문의 김병진 대표원장

잠실역근처안과, 노안 방치하지 마세요!